G12셀을 통한 한국교회의 방향성 찾기(5) G12 셀 비전은 4개의 성공의 사닥다리 전략으로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라는 우리 속담이 생각난다.
목회현장에 있는 목사라면 교회의 본질회복을 통한 교회성장을 기대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목회 현장 안에 교회 성장에 관련된 많은 정보와 전략들이 존재해 왔으나 이러한 원리들을 목회현장에 잘 꿰어 사용하지 못한 면이 없지 않은 상황에서 그러한 시스템들을 목회현장에 적절히 사용해 전 세계 교회에 도전과 감동을 주고 있는 교회가 있다.
바로 G12셀 창시자인 콜롬비아 MCI교회의 담임 목사인 시이즈 카스테라노스 목사이다.
교회 성장에 필요한 영혼구원(전도)과 강화, 제자화 그리고 재생산을 위한 파송이라는 이 4가지 구슬들을 G12셀 시스템 안에 잘 엮어서 교회 성장을 위한 보배를 만들었던 것이다.
G12셀 안에 있는 열국의 아비와 열국의 어미가 되는 번식의 비전을 구체화하며 실재화하는 것은 바로 이 4가지 전략인 것이다..
G12셀 안에 있는 4가지 단계의 양육시스템은 한국 교회의 교육과 훈련 그리고 목회 전반에 새로운 페러다임을 제공해주기에 충분하다.
그가 말하는 G12셀의 전략인 성공의 사닥다리 (The Ladder Of Success)중 먼저 첫 단계인 영혼구원(전도)에 대해서 몇 번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서론

4단계의 성공의 사닥다리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영혼구원(전도)과 강화, 제자화 그리고 파송으로 이루어진 이 성공의 과정을 통해서 셀 사역에 헌신할 준비가 된 모든 사람에게 성공이 보장되는 것입니다.
식물이 자라고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네 가지 기본적인 요소(질소, 칼륨, 석회, 인산)가 필요하듯이 그리스도인의 삶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4단계의 성공의 사닥다리 전략이 세밀하게 적용되어질 때 실질적인 영적 성공의 결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2. 영혼구원(WIN)의 정의

1) 영혼구원은 하나님의 불타는 소원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도는 하나의 기술(art)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시간에 잃어버린 영혼과 만날 수 있기 위해서 성령의 기름 부으심과 민감성이 일치가 요구되어 집니다.
영혼은 영원하기 때문에 우리는 영혼을 얻는 기술에 있어서 전문가들이 되도록 하나님께 간구해야 합니다.
영혼구원은 모든 사람에게 진정한 회개가 일어나도록 복음 선포의 과정으로 시작 됩니다.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잠 11:30)

2) 영혼구원은 그리스도인들의 특권입니다.
어린양의 피로 구원을 받은 자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부여하신 특권입니다.
다니엘 선지자는 말했습니다.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비취리라” (단 12:3)

3) 영혼구원은 겸손의 행위입니다.
예수님은 영혼구원을 위해서 하늘 보좌의 영광을 버리셔야 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되셔서 우리에게 영원한 구속을 주셨습니다. (빌 2:5-8)

4) 영혼구원은 사랑의 표현입니다.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약 5:20)

5) 영혼구원은 불가피한 것입니다..
“내가 복음을 전할찌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라 내가 내 임의로 이것을 행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임의로 아니한다 할찌라도 나는 직분을 맡았노라” (고전 9:16-17)

6) 영혼구원은 복음을 나눠주기 위한 온전한 군사를 필요로 합니다.
이들은 어린양의 피로 구속함을 받아 구원받고 새로워진 남녀로 구성되어지며, 이들의 열정으로 영혼구원이 되는 것입니다.
찰스 스펄전은 말했습니다.
“전에는 내가 전적으로 이기적이고, 단지 내 자신의 행복에 관심이 있었지만 이제 나는 그리스도를 위해 영혼구원을 하는데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는 내 마음을 가득 채운 순수하고 흘러넘치는 기쁨과 같은 형언할 수 없는 어떤 기쁨도 영혼구원을 하기 전에 경험한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를 통해 누군가가 구세주를 알게 되는 날과 같은 형언할 수 없는 그 날에 관심을 기울일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말했습니다.
“약한 자들에게는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코자 함이니” (고전 9:22)
바울 사도는 복음을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사람에 다가가기 위해서 그들의 사회의 지위와 문화 그리고 윤리적 기반에 상관없이 최고의 전략가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7) 영혼구원은 지혜자의 몫입니다.
지혜는 무엇입니까? 영혼을 얻는 것입니다.
성경은 돈을 많이 버는 자가 지혜롭다 하지 않습니다.
최고의 대학에서 공부하는 자가 지혜롭다’ 하지 않습니다.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오직 영혼을 얻는 자가 지혜롭습니다.
“지혜로운 자는 사람을 얻느니라” (잠 11:30)
많은 영혼들이 버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파송된 사람들이 어떻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딤전 2:4)

3. 영혼구원의 이유

1) 하나님에게 있어서의 그들의 가치 때문에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막 8:36)
한 영혼은 모든 별들을 합친 것보다도, 또 온 천하보다도 더 귀합니다. 영혼의 가치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별들을 멸하시고 그것들을 다시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혼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한 영혼을 멸하시고 다른 것으로 그 영혼을 대신하실 수 없습니다.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겔 18: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롬 3:23)

2) 예수님이 값비싼 대가를 치르셨기에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의 유전한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 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 (벧전 1:18-19)

3)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구원의 유일한 길이기에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요 8:24)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요8:28-29)